인문학 습관 '나'라는 사람은 무엇일까

책 훈수 |2016. 7. 27. 20:00

인문학 습관 '나'라는 사람은 무엇일까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남기는 저(훈수) 이지만 

오랜만에 책이 읽고 싶어서 '인문학 습관' 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한참 인문학에 대하여 관심 있었을 당시에 처음으로 읽은 책이라서 

감명 깊게 읽었던 터라 다시 한번 이 책을 접했습니다. 

'인문학 습관'이라는 책은 제가 생각하기에 정말로 흥미롭습니다. 


책의 주된 내용을 설명하자면 

인문학적소양을 기르기 위해 이 책의 저자가 트레이닝법(아웃풋)을 

소개 하는 방식입니다. 

트레이닝 법을 소개하기 앞서 저자의 생각 및 인문학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고찰(인풋)이 책을 이끄는 주된 내용입니다.

 솔직히 인문학이라고 한다면 요새 핫한 트렌드 이지만 

인문학이라는 학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닐 수 도 있습니다. ㅎㅎㅎㅎ) 

책에서 나온 내용을 빌려서 표현하자면 

'인문학이란 인생에 대한 물음과 해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저에게 인문학이라고 하면 인문고전을 많이 독파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사색하여 더 나아가 현실을 확장시키는 학문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지만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책을 수백 번 읽었다 할 지 언정,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 그리고 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나 잘 할 수 있는 것조차 

모른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한번 하게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한다 해도 느끼기는 쉽지 않을 터 이니 몇가지 

책 속 문장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1.단 한줄의 문장을 보더라도 이를 내몸에 새겨질 만큼 외우고 

행동으로 까지 구현하는 순간, 깨달음이 생긴다. 


격하게 공감을 자아 내는 문구입니다. 요즘들어 책을 많이 읽는 거 같지만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저에게 기억나는 문구는 단 한줄도 없습니다.... 흑 ㅠㅠㅠ 

이렇게 생각하니 그동안 왜 그리 읽었나 싶지만 

지금이라도 책을 읽고 약간이라도 변화하는 사람이 되고싶었습니다.

(문구 몇줄정도는 써먹을 수 있도록 외워야겠습니다..... 하하) 


2.일상의 모든 것을 인문학의 재료로 삼아

 세상의 흐름을 읽는 데 활용합니다. 


앞서서도 말씀 드렸지만 인문학이라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 

마음을 갖는 것이 인문학의 시작이라고 여기며, 

페이스북 같은 SNS에서도 

인문학의 재료를 삼아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인간의 시작은 결국 '나 자신'이 아니던가요 


제가 인문학에 관하여 이야기 하고 싶은 가장 주된 주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바로 인간의 시작은 나 자신이라는 것입니다. 

이기적인 말일 수도 있지만 내가 있기에 남이 있는 것이고, 

내가 있기에 이 사회가 존재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나'를 잘 아는 것이 인문학을 공부하는 주된 이유라고 생각이 됩니다. 

타인의 답을 원하는 시대의 풍토에 벗어나서 

나만의 답을 찾을 줄 아는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아는 그런것들이 

모여서 '나'라는 사람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이 시대가 원하는 사람입니다. 


'나'라는 사람은 무엇일까요. 


저는 아직도 그답에 대한 확신이 없기에 

오늘도 그 답을 찾고 싶습니다. 

그 답을 찾기 위한 힌트를 주는 

'인문학 습관'을 한번 쯤 읽어보시는 게 

왜 요즘 사회에서 인문학을 강조하는 지 

이해하는데 한 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질문만큼 나의 적성을 만들어 가는 중요한 과정은 

없다고 생각하기에 오늘도 나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너'라는 사람은 대체 무엇이니? 


이상으로 영화든 책이든 훈수를 두는 훈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및 댓글은 항상 환영합니다!!!!!!!!!!!!!!!


P.S. 쓰다보니 책을 광고하는 듯 했지만 

그냥 감명깊고 재미있게 읽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 

추천하는 방향으로 가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